참여마당

건강신문고

수족구 예방~!!

담당부서보건과 감염병 관리

연락처055-639-6135

작성일2018.06.11

조회수955

손, 발, 입 안까지 생기는 물집으로 우리를 괴롭히는 수족구병  봄철 수족구병 예방, 질병관리본부와 함께해요!


 수족구병이란? 장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손과 발, 입에 물집이 생기는 급성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입 안의 물집이 터져 궤양이 생기고,음식을 먹을 때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런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원인은 엔테로바이러스! 엔테로바이러스 71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지만아직 상용화된 예방백신이나 치료제는 없는 실정입니다.


엔테로바이러스 71이 유발하는 합병증: 일부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에게 뇌염, 뇌하수염, 신경성 폐부종,폐출혈, 심근염, 심장막염 등의 합병증 유발 가능 그래서, 국민 건강 보호를 위해 백신 개발이 필요합니다!


이에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은 다양한 연구 끝에 수족구병 예방 백신후보주를 개발, 예방 백신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백신 사용까지는 많은 과정과 시간이 필요하지만, 질병관리본부는 국민의 건강을 위해 기초부터 차근차근 노력합니다.


예방 백신을 사용하기 전까지 최선의 예방법은, 개인 위생 수칙 지키기! 1. 올바른 손씻기의 생활화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꼼꼼하게 손씻기 2. 철저한 환경관리 아이들의 장난감, 놀이기구, 집기 등 소독하기 3. 기침예절 지키기 기침할 때는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기 4. 즉시 진료 및 자가 격리 수족구병이 의심되면 바로 병의원에서 진료를 받고, 자가 격리하기



  

목록

담당부서

  • 보건소 보건과 치매예방 

최종수정일 : 2019-11-2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