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여행

한려수도의 해양관광도시! 거제

도다리쑥국

거제에서만 맛볼 수 있는 향토전통음식

맑은 해산물을 가미한 음식이 많은 거제의 음식은 소박하지만 그 참 맛은 제일입니다.

도다리쑥국

구수한 향과 담백함으로 봄의 나른함을 쫓고, 뚝 떨어진 입맛에 식욕의 에너지를 불어 넣는다.

제철계절 :
3월 ~ 5월

거제의 봄은 도다리와 쑥 공동주연의 한편의 영화와 같다. 육지의 대표적인 봄철음식이라 할 수 있는 쑥과 바다의 대표 봄철음식인 도다리가 만나 환상의 맛을 내기 때문이다. 봄철 육질이 단단하고 부드러운 생도다리에 쑥과 된장을 넣어 끊인 도다리 쑥국은 구수한 향과 담백함으로 봄의 나른함을 쫓고, 뚝 떨어진 입맛에 식욕의 에너지를 불어 넣는다.

도다리는 가자미과 바닷물고기다. 눈이 오른쪽으로 쏠려 있으며, 바다 밑바닥에 납작하게 붙어서 헤엄치는 것이 특징이다. 4월이 제철인 도다리는 최대 몸길이 30cm로 몸은 거의 마름모꼴이며, 작고 둥근 비늘로 덮여있다. 바닥이 모래와 진흙으로 된 연안 지역에 서식하며, 봄과 여름사이에는 바다 밑바닥에 사는 갯지렁이류, 조개류, 새우류를 주로 먹으며, 겨울에는 동물성 플랑크톤을 먹는다. 산란기는 가을에서 겨울까지이며, 산란기 동안 여러번에 걸쳐 알을 낳는다. 모래 바닥과 뻘밭에서 납작한 상태로 느리게 헤엄치며 생활한다. 4~6월에 주로 잡히며 키우는데 3~4년이 걸리기 때문에 양식은 하지 않는다.

산란기가 끝나고 살이 차오르는 4월에 가장 맛있고 값도 제일 비싸 주로회로 먹는다. 살이 하얀 토종도다리는 가슴에 호랑이 무늬가 있어 범가자미라고 불리는데, 1년에 100~200마리 밖에 안 잡히기 때문에 횟감으로 최고급 어종에 속한다. 토종 도다리는 거제와 고흥 앞바다에서 잡히며 물 밖으로 나오면 호랑이 무늬가 사라진다.

도다리 쑥국의 유래
  • 도다리쑥국은 아마도 우리의 어려웠던 시절 해안가 지역을 중심으로 겨우내 먹거리 부족으로 생긴 영양결핍을 보충하기 위해 살이오른 도다리에 입맛을 돋우기 위해 쑥을 넣은 것이 시초가 되어 지금 계절음식으로 자리 잡지 않았나 생각된다.
도다리 쑥국의 맛과 영양
  • 도다리가 봄에 맛있는 이유는 바로 생선의 담백한 맛을 결정하는 지방산 때문인데, 등푸른 생선의 고소하고 연한 맛 또한 지방의 주요 구성분인 지방산에 달렸다. 도다리는 봄에 지방 함량이 가장 많으므로 맛이 실하다. 또한 배의 부분이 붉은빛이 돌지 않고 붉게 멍든 부분이 없어야 상태가 좋은 것이다.
    도다리는 영양학적으로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흰살 생선입니다. 흰살 생선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 A는 감기와 같은 감염성 질환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고 시력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 도다리 속에 풍부한 비타민 B은 각기병을 막아주고, 비타민 E는 노화를 방지해 젊음을 유지해준다. 그밖에도 글루타민산, 글리신, 알라닌, 리신 등 아미노산의 균형이 뛰어나고, 아름다운 머릿결을 형성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결체조직 엘라스틴과 콜라겐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타우린은 빈혈 방지와 시력회복에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치를 떨어뜨려서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또한 도다리는 소화가 잘 되는 식품으로 환자나 노약자의 영양식으로도 그만이다. 게다가 고단백 저칼로리여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권장한다.
    쑥 또한 영양면에서는 도다리에 뒤지지 않는 봄의 제철 영양식품으로 쑥은 그 성질이 따뜻하여 허한성(虛寒性)의 출혈병증(부녀자의 붕루), 월경통, 월경부조, 태동불안, 복통 등에 효과가 있으며, 쑥의 주성분은 칼슘, 섬유,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등이다. 봄철에 나타나는 피부건조, 호흡기 질환, 각종 알러지성 증상, 위장병 등을 예방, 치료하는 데에 비타민 A, C 성분이 들어있는 쑥이 아주 좋다.
도다리 쑥국 조리법
  • 그릇에 담겨진 도다리쑥국

    1. 신선한 도다리를 골라 비늘을 다듬고 아가미 쪽에 칼을 넣어 손질한다.
    2. 늙지않은 쑥으로 골라 흐르는 물에 뿌리 쪽 흙을 흐르는 물에 살살 털어 낸다.
    3. 준비된 쌀뜨물에 된장을 풀고 도다리를 넣어 한소큼 끓인 후 약10분 더 끓인다.
    4. 끓은 후 간을 보아 취향 것 소금간을 한다.
    5. 쑥을 넣은 후 숨만 죽으면 그릇에 담아 낸다.
  • 담당부서 : 관광국 관광진흥과 관광정책담당 
  • 담당자 : 박주일
  • 연락처 : 055-639-4163

최종수정일 : 2018-02-2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