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를 대표하는 경쟁력 있는 지역 특산품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싱싱한 먹거리, 청정해역 거제가 곧 Well-being 입니다.
거제표고버섯
- 생산지
- 거제전역
- 생산시기
- 1월 중순 ~ 3월말
거제의 표고버섯
- 거제에서 생산되는 표고버섯은 옛날 임금님의 진상품으로 올라갈 만큼 맛과 항기가 일품이다. 신선하고 단백한 최고의 무공해 식품인 표고버섯은 고급요리에 사용되며, 약리효과가 뛰어나 동맥경화증과 고혈압을 예방하고 항암작용, 항바이러스 작용 등 성인병 예방에 좋은 건강증진 식품이다. 거제표고버섯은 참나무 원목에서 재배하며 적기 수확과 선별, 규걱 출하로 소비자들의인기가 매우 높다.
표고의 종류
- 화고(1등급)
- 일년 중 봄에만 수확이 가능해 성장기간이 길고 귀한 버섯이라 가격이 고가품이며 영양과 맛이 좋다. 갓이 피지 않은 상태로 고유의 모양을 갖추고 연갈색 바탕에 거북이 등처럼 흰줄 무늬가 많으며 검은 부분은 극히 적다.
- 흑화고
- 버섯 등이 약간 갈라지고 갓이 예쁘게 안으로 감겨져 일년 중 봄, 가을에 채취하며 품질과가격 면에서 소비자선호도 단연 우위를 차지한다.
- 동고(2등급)
- 봄, 가을 수확하며 버섯의 갓이 아주 약간 퍼져 있으며 종균을 접종해서 일반적으로 가장많이 생산된다.
- 향고(3등급)
- 기온이 높고 습한 계절에 생긴 것은 갓이 엷고 크게 벌려져 있다. 갓이 조금 핀 상태로 약간 노란 빛을 띠고 , 고유의 형태를 갖추지 못하여 동고 보다 조금 크다.
- 향신(4등급)
- 향고가 크게 자라서 갓이 벌어진 것으로 여름철 우기에 생산된다. 갓이 90%이상 핀상태로 모양이 넓고 크며 두께가 얇다. 색깔은 누런빛을 띤다.
- 등의(5등급)
- 갓이 만개하여 옆으로 퍼지고 일정한 형재는 없으며 두께가 가장 얇다.
표고버섯이 되기까지
- 참나무 짜르기
- 15~20년 자란 참나무를 단풍이 질 무렵 밑둥을 자른 후 한달 정도 나무를 말린다.
- 버섯에 종균심기
- 종균(표고버섯 씨앗) 접종이후 토막 낸 참나무에 드릴을 사용해 구멍을 내고 표고 버섯에 종균을 심는다.
- 버섯나무 만들기
- 종균을 심은 참나무에 표고버섯균이 자라도록 약1년 동안 세심하게 관리한다(수분공급, 뒤집기)
- 버섯 내기
- 표고버섯이 잘 자란 버섯나무를 쓰러뜨린 후 물을 충분히 주어 버섯이 나게 한다.
- 버섯 따기
- 마지막으로 버섯을 수확 후 30일정도 휴식을 시킨 후 재차 버섯을 생산한다. 2~3년간 버섯 수확이 가능하다.
표고버섯 성분 및 효능
- 항암효과
- 항암, 항종양 다당체 물질인 렌티난(lentinan)이 함유 되어 있어 암치료에 도움이 되어 현재 면역력 증가 및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의약품으로 개발되어 있다.
- 고혈압 예방효과
- 에리타데닌(Eritadenine)이라는 성분이 있어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또한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므로 고혈압 예방효과가 있다. 에리타데닌은 마른 버섯을 물에 우려낼 때 녹아 나오므로 즙액은 버리지 말고 조리등에 사용 하는 것이 좋다.
- 성인병 예방효과
- 비타민 B1,B2가 야채보다 두배 이상 높고, 비타민D의 효과가 있는 에르고스테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칼슘과 인의 흡수를 촉진시켜 준다있다.
표고버섯을 이용한 민간요법
- 열 감기
- 감기가 들기 직전에 오한이 나면서 몸에서 열이 날때 말린 표고버섯 8개(150g)에 물 3컵을 붓고, 반으로 줄때까지 약한 불에 달여서 하루 3번씩 복용한다. 목에 통증이 있을때 소금과 함께 표고버섯을 달여 마시고, 하루정도 마시면 효과가 나타난다.
- 숨이 차고 답답할 때
- 나이가 들면 노화현상이 시작되면서 가슴이 뛰거나 숨이 차는 현상이 때때로 일어나지만, 나이가 들지 않았는 데도 이런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때는 표고버섯 2개를 잘게 썰어 컵에 담고 끓인 물을 붓고, 그 첫번째 물은 버린 후 다시 끓인 물을 부어 표고 버섯의 맛이 우러나게 1~2분 정도 담가 놓는다 여기에 소금을 약간 타서 아침 식전에 마시기를 1개월 정도 하면 효과가 나타난다.
- 신경통
- 동고 30g을 14~20℃의 물 1ℓ에 담가가 하룻밤을 우린다. 이 물을 하루에 한 컵씩 계속해서 마신다. 이것이 비위에 맞지 않아서 마시기 힘든 사람은 한번 끓였다가 식힌 후에 마시면 좋다.
표고버섯의 음식궁합
- 돼지고기와 표고버섯
- 돼지고기와 같은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에 표고버섯을 겻 들인다면 콜레스테롤의 피해도 줄이고 성인병 각종 성인병 예방도 가능하다.표고버섯에는 양질의 섬유질이 많아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며 체내의 콜레스테롤의 떨어뜨리는 역할을 한다. 이외에 표고버섯은 특별한 향미와 감칠맛을 가지고 있어 돼지고기 특유의 냄새를 제거 하는데도 효과적이다.
- 새우와 표고버섯
- 새우의 단백질은 필수아미노산이 많고 글리신이라는 아미노산과 유황을 갖는 아미노산인 타우린이 많아 독특한 풍미를 가지고 있어 맛도 좋다.이렇게 좋은 새우요리를 안 먹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콜레스테롤이 많아 걱정이 되어 안 먹는 다는 것이다. 표고버섯에는 생리적 활성화 물질인 다당체, 렌티닌을 비롯하여 독특한 감칠맛을 나타내는 구아닐산이 있다.비타민 D의 모체인 에르고스테린이 풍부하고 비타민 B1, B2도 많다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떨어 뜨리는 효과가 크고, 에르고스테린 때문에 새우에 들어있는 칼슘의 소화흡수를 도와준다.
- 담당부서 : 농업기술센터 농업지원과
최종수정일 : 2023-03-2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