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를 대표하는 경쟁력 있는 지역 특산품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싱싱한 먹거리, 청정해역 거제가 곧 Well-being 입니다.
거제고로쇠수액
- 생산지
- 거제연안
- 생산시기
- 1월 중순 ~ 3월 말
고로쇠 약수의 음용 유래
- 고로쇠 약수의 음용 유래는 통일신라말 도선 국사가 백운산에서 도를 닦는 도중 이른 봄 득도에 이르러 잠시 쉬었다 가 일어 서려고 하였으나 무릎이 펴지지 않아 나무를 잡고 일어서다 부러진 나무에서 물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 그물을 마시고 무릎이 펴졌다고 하며 뼈에 이로운 물이라고 하여 골리수(骨利水) 라고도 부르고 지방에 따라 고리수, 고로쇠 등으로 불리어지기도 한다.
고로쇠 나무의 특징 및 분포
- 고로쇠 나무는 단풍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수로 잎은 원형인데 다섯 갈래로 얕게 찢어져 있으며 4~5월에 담항색 꽃이 피고 9월에 열매가 익는 암수한 그루의 나무이다 우리시 관내에는 노자산, 가라산, 북병산, 계룡산 자락에 약 2만 여 그루가 자생하고 있으며 년간 고로쇠 약수 생산량은 20만ℓ 정도 이다.
고로쇠 약수의 보관 판매
- 고로쇠 약수는 섭씨 0~3도에서 보관하여 얼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냉장고에서 저온으로 보관하였다가음용하는 것이 좋다. 우리지역에서는 고로쇠수액채취협의회를 구성하여 회원들이 공동작업으로 채취하였다가 현지에서직접 판매하거나 대형저장고에 보관하였다가 판매하고 있다.
거제 고로쇠 약수는 왜 좋은가?
- 제에서 생산되는 고로쇠약수는 차가운 바닷바람을 맞고 깨끗한 산간 계곡에서 자란 고로쇠나무에서 1월20일경부터 3월 말까지 채취되며, 다른 지역보다 1개월 앞서 생산된다.
거제 고로쇠약수의 성분을 살펴보면 산도 6.5PH, 당도 1.8%, 마그네슘 2.31PPM, 칼슘 16.23PPM이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에 두루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이뇨, 변비, 위장병, 류마티스 관절염, 수창, 부창, 습집, 신경통, 산후통에 효험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민간요법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근래에는 무공해 건강음료로 각광 받고 있다.
- 담당부서 : 문화관광국 산림과
최종수정일 : 2023-03-2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