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자료실 게시판 상세보기
[보도자료] 거제시 주부민방위기동대 - 민방위정신으로 뭉친 207명의 당찬 주부들
담당부서 안전총괄과 담당  
연락처 055-639-3655 담당자 박근우
이메일
등록일 2017/02/27
첨부 연합대3.bmp (815 kb) 바로보기
내용

거제시 관내에는 시 행정과 연계되어있는 봉사단체가 여럿 있다. 대표적인 단체가 이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등이다.

 

이런 거제시 관내 유수한 봉사단체 중 그 구성과 운영근거가 독특한 단체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바로 거제시 주부민방위기동대(대장 박춘옥)가 그 주인공이다.

 

얼핏 들으면, 여성과 주부, 군인과 민방위라는 단어 사이에 큰 간극이 있다고 생각이 들 법도 하지만, 현행 민방위대원은 법제 상 20~40세의 남성이 편성되는 의무적 민방위와 본인의 지원에 의해 민방위 활동을 할 수 있는 지원민방위대가 따로 편제되어있어, 군대를 가지 않은 여성들도 합법적으로 민방위 활동이 가능하다.

 

거제시 주부민방위기동대는 그러한 근거로, 지난 2008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창설된 단체로, 창설 이후 발전을 거듭해, 20172월 현재에는 207명의 대원으로 구성되어, 거제시 내에서도 규모가 큰 단체로 성장했다.

 

이들의 활동범위는 다양하다. 당장 지난 1~2월 중에도 거제면 전통시장에서 개최한 안전점검의 날 행사, 일운면 서이말에서의 안전기원제 행사 등을 지원했으며,

 

각 면·동별로 구성된 단위대에서는 환경정비와 민방위 시설·장비 점검, 관내 군부대 짜장 배식 봉사활동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다방면으로 활동하였다.

 

이러한 도드라진 활동으로, 거제시 주부민방위기동대는 2015년 민방위유공 도지사 표창, 2016년 장관상등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주부민방위기동대의 활동을 관리하고 지도하고 있는 거제시 안전총괄과 최동일 과장은 현행 주부민방위기동대의 활동을 좀더 현장 중심적이고 실질적인 재난예방활동 분야로 전문화하고 내실화하는 방향으로 단체 활동을 지원하겠다며 향후 주부민방위기동대의 발전방향에 대한 포석을 제시하기도 했다.

 

한편, 거제시 주부민방위기동대는 대원들 간 의견수렴을 거쳐, 오는 3월에는 해빙기 안전점검과 면·동 급경사지 예찰등 주민의 안전과 밀접한 영향이 있는 곳 위주로 현장점검을 다닐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할 예정이다.

[보도자료] 거제시 주부민방위기동대 - 민방위정신으로 뭉친 207명의 당찬 주부들 이미지
목록

담당부서

  • 행정국 정보통신과  

최종수정일 : 2024-07-0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