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신현읍 문동고개와 반송재(潘松峙) 그리고 일운면(一運面)의 망치고개, 동부면 구천동 골짜기 절골에서 아홉개의 냇물이 합치는 곳 마을이라 구천동(九川洞)이라 하였고 길이 13.7k㎡의 오망천(烏望川)은 거제도(巨濟島) 제일의 하천으로 1987년 구천(九川)댐을 건설하여 970만M/T의 저수량에 1일 공급 2만 M/T 을 공급하는 물 맑고 푸른산의 상징적인 마을이다.
구천(九川)이 모여 연못이 생겼으니 벼루목이라 하였는데 1957年 동부저수지(東部貯水池)를 건설하여 거제평야 248ha의 논에 물을 공급하고 있으니 구룡호(九龍湖)라 하였고 벼루목을 연담(硯潭)마을이라 한것이다.
본래 구천동(九川洞)의 남쪽 학동(鶴洞)고개 밑의 좁은 골짜기인데 평지(平地)라 하였음은 거제평야에 접하는 평지(平地)를 산촌리(山村里)라하고 이곳과 바꾸어졌다는 구전이 있어 산골에도 논이 있으니 평지라 고쳤다.
구천동 북쪽에 있는 산으로 높이 274m에 삼각점(三角点)이 있다.
구천리의 동서북의 아홉개 골짜기에서 흐르는 냇물이 벼루목에 합치니 구천(九川)이라 하였는데 13.7k㎡의 산양천(山陽川)인 옛 오망천(烏望川)이 신현읍 삼거리에서 돌고개를 아홉번이나 구비쳤다 하여 구천(九川)이라 전래되기도 한다.
구천동의 북쪽에 1987년 구천계곡(九川溪谷)을 막아 제당길이 234m 높이 50m 저수량970만 ㎡/T 1일 급수 2만 ㎡/T 당시 공사비 128억원을 투자한 구천댐은 15만 거제시민과 조선공단의 용수에 충족하며 거제도의 자랑이며 관광의 명소가 되었다.
1970년 구천리 절골에서 돌고개로 옮겼는데 1987년 구천댐의 건설로 수몰되어 신현읍 문동리 생악산(生藥山) 밑으로 다시 옮겼다.
벼루목 서쪽 용둠벙 위쪽에 있는 둠벙이다.
노자산(老子山) 밑 평지남쪽 학동고개 아래에 거제봉산(巨濟封山)인 노자산휴양림(老子山休養林)을 조성하였으니 수많은 관광객(觀光客)이 산림욕(山林浴)을 즐기고 있다.
평지 동쪽 달뜬바위골에 달이 떠 오르는 경관을 바라보는 바위가 있다.
동부면 구천리와 신현읍 경계의 돌고개는 수많은 바위와 울창한 숲으로 구룡산 용주사가 있었으니 무주구천동(茂朱九川洞)과 거제구천계곡(巨濟九川溪谷)이 길이 5km로 흡사하다 하였다.
구천에서 버드내로 넘어가는 고개로 일명 뒷재라 하였다.
벼루목 남쪽 잔디밭골 서쪽의 평지골이다.
벼루목 동북쪽 망치재 밑의 골짜기다.
벼루목 남쪽 구룡호 위에 있는 바위다.
구천앞 내에 있는 깊은 소(沼)로 명주를 빨다가 빠져 죽었다 한다.
벼루목 서쪽에 둠벙이 있었던 들인데 지금은 동부저수지(東部貯水池)와 도로사이에 접하고 수석과 분재, 배란의 거제랜드의 관광시설이 있다.
구천(九川)이 모이는곳 학동과 구천계곡 산양의삼거리에 있으며 골짜기의 목이 좁고 깊은 연못이 있으니 벼루목 또는 연담(硯潭)이라 한다.
연담 서남쪽 골짜기가 좁아 하늘의 별만 보인다는 별 바위골의바위이다.
절골 북쪽에 불에 탄것처럼 검은 바위가 있는 골짜기다.
절골 서북쪽에 억새풀 꽃이 만발하는 골짜기다.
구천동 건너 망골 서남쪽에 옛날 서당이 있었던 곳으로 지금은 서당골 농원을 시설하여 농원, 식당, 수영장, 놀이터 등이 있다.
연담 서쪽에 있는 골짜기다.
연담 동쪽에 송장 구덩이 모양의 등성이가 있다.
구천마을 건너앞 망골북쪽 음지에 늦은 봄까지 얼음이 있는 골짜기다.
연담 앞 암벽에 염소모양의 바위가 있다.
연담 서쪽에 용이 등천하였다는 둠벙이 있다.
평지 남쪽에 옛날 은광산이 있었다는 골짜기다.
얼음밭골 북쪽에 자라방망이 모양의 산이다.
평지 동남쪽에 외딴집이 있는 골짜기다.
서당골 남쪽에 있는 깊은 골짜기다.
평지 동남쪽 잔디 밭골 서쪽에 있는 골짜기다.
서당골 서쪽에 호랑이가 많이 살았다는 골짜기다.
구천 건너앞 얼음밭골 동쪽에 있는 골짜기다.
담당부서
최종수정일 : 2020-11-16